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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이크의 지향특성과 종류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3-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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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929
  • 평점 0점

 마이크의 지향특성
마이크는 음원의 입사 방향에 따라 감도와 음색이 변한다. 이와 같은 방향에 대한 마이크의 감응 특성을 지향성이라고 하는데, 여러 위치에서 발생하는 소리에 대한 마이크의 비교감도를 일반적으로 극성패턴(Polar Pattern)으로 나타낸다. 0도는 마이크 몸체 연장선상의 전방을 가리키며, 동심원상의 원들은 수신 감도를 dB로 표시 한 것인데 가장 바깥쪽의 원은 최대, 가장 안쪽의 원은 최소 감도를 나타낸다.

1 무지향성 (Omni directional)

음원의 전달 방향에 관계없이 감도가 거의 동일한 무지향성 마이크는 룸의 분위기나 정위감 이 잘 표현되어 룸 엠비언스 수음에 많이 쓰인다. High frequency는 측면과 배면에 무딘 반응을 보이고, 근접효과가 없으며, 다른 지향성에 비해 자연스럽다.

2 양지향성 (Bi-directional 또는 figure-of-8)

정면과 배면의 소리에 대해서는 동일한 감도를 갖는데 반해 측면의 감도는 심하게 떨어진다. 양지향성 마이크는 정면과 배면이 역상관계에 있음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근접효과가 있으며, 스테레오나 코러스에 쓰인다.

3 단일지향성 (Cardioide / Unidirectional)

정면에서 전달되는 소리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감도를 나타내고 배면으로 갈수록 감도가 떨어진다. 악기를 분리시켜 수음할 때 유용하다.

4 슈퍼 단일지향성 (Super cardioide)

단일지향성에 비해 배면 감도는 크지만 측면 감도는 떨어진다.

5 하이퍼 단일지향성 (Hyper cardioide)

슈퍼 단일지향성에 비해 측면 감도는 떨어지고 배면의 감도는 증가한다.

6 초지향성 (Shot Gun/uitra-directional)

지향성 마이크는 많은 개구부를 가진 긴 원통형을 하고있으며 정면의 감도가 아주 좋으나 저음역대에는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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